발도르프 교육에서의 예술활동 Ⅱ

본문 바로가기

발도르프 교육

발도르프 교육에서의 예술활동 Ⅱ

  • 예술활동 Ⅱ
  • 예술활동 Ⅱ
  • 예술활동 Ⅱ

예술적 요소는 환경 구성(색깔, 집 형태와 방, 벽면 구성, 소리, 놀잇감 등)에서 시작됩니다.
유아들은 모두 예술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술적인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환경과 감각적 경험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고 충분하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수작업 활동
바느질, 직조, 뜨개질 등 일정한 순서에 따라 정확하고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형태를 완성시켜가는
수공예 활동은 정신과 신체의 연결을 경험하고 사고의 기초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의 일상적인 모든 작업들은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모델링이 됩니다.
아이들은 관찰하고 참여하며 놀이에서 다시 재연하면서 세상과의 밀착감을 형성합니다.
자유의 의지로 참여하는 수작업 활동은 예술에 필요한 탐구심, 인내심, 관찰력, 논리, 창의성 등을 자연스럽게 길러줍니다.
음악으로 소리와 리듬의 아름다움 느끼기
기계음이나 소음에 둘러 쌓인 현대사회에서는 주변의 자연의 소리와 자신의 내적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환경이 유아에게 더욱 절실하게 요구됩니다.
발도르프 교육에서 사용하는 5음계 실로폰 소리는 유아들이 섬세하고 부드러운 소리에 익숙해지고 내적으로 고요해지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되도록 기계 소리보다는 교사의 육성에 의한
직접적인 노래 소리로 유아와 교사가 다른 유아와 하나가 됨을 경험하게 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교육에서는 상호작용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누보드5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곡남로 16(정자동)
  • 전화번호 : 1577-5158 팩스번호: 031-696-6232 사업자등록번호: 129-82-71419
  • Copyright © WunderBaum., Ltd.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
블로그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오시는 길